728x90
반응형

처음 포렌식과 미슥만 풀 생각으로 시작했다. 근데 대부분 문제가 예선 300점짜리가 나왔고... (솔버0 미슥 300 리벤지!)

점수판이 1000 1000 1000 0 0 0 0 0 0 0 ...이 되버리는 사태가..

거의 대회 마지막까지도 점수판이 1000 0 0 0 0 0 ... 이어서 막판에 힌트가 터져나왔는데, 웹과 포너블만 힌트가 나오고 내가 풀던 포렌식은 힌트가 3개뿐...(그 중 2개는 아는거) 그래서 각 문제에서 솔버가 나온 것이다.

 

 

이번 포렌식 문제의 경우, 포렌식 + 리버싱 + 크립토가 아닌가 싶다.

 

이미지파일 분석해서 바이러스를 찾고, 바이러스 분석해서 암호화된 파일 복호화하기.

이렇게 과정이 2가지인데, 힌트 1번과 2번은 과정1에 대한 것이었고, 힌트 3번은 과정2에 대한 것이었다.

 

과정1의 경우 작년 예선 포렌식100을 풀었었다면 쉽게 풀 수 있다.

 

 

 

 

문제 내용은 대강 이렇다.

스피어 피싱을 당해서 바이러스을 실행시켰고, 그로 인해 파일이 암호화되었다. 바이러스를 찾고 암호화된 파일을 복호화하자!

 

스피어 피싱은 이메일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그래서 이메일 관련 해서 분석을 해보면 된다.

하지만 난 바닥부터 차근차근 해보았다. (사실 처음에 스피어피싱을 제대로 보지 않아서..)

 

 

 

 

일단 \Users\Doctuments에 있는 hwp문서들이 .apworegin 확장자명으로 암호화되어있는 것을 확인한다.

엑세스된 시각은 오전 4:43:04(UTC) = 오후 1:43:04(KST)이다.

 

 

그리고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테니 프리패치파일을 확인했다.

\Windows\Prefetch

 

폴더 채로 추출해서 내 로컬 프리패치 폴더와 바꿔치기 해서 분석툴로 분석했다.

 

728x90

 

비슷한 시간대를 위주로 살펴보면, photoshopsetup.exe이 바이러스파일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해당 프로그램의 경로가 나와있지 않는다. 그래서 NTFS log를 분석했다.

 

NTFS Log Tracker을 사용했다. 필요한 파일들의 위치는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자.

https://infosecguide.tistory.com/110

 

 

 

파일명으로 검색을 했다.

파일명이 변경되고 실행되고 삭제됨을 알 수 있다. 삭제되었는데 휴지통에서도 찾을 수는 없었다.

파일명이 변경되기 이전을 살펴보았다.

 

 

 

크롬으로 다운로드 되었다.

그래서 크롬 방문기록과 다운로드 기록을 확인하였는데, 해당 파일은 찾을 수 없었다.

여기서 문제를 다시 읽고, 스피어 피싱 = 메일임을 확인했다. 방문기록에 eM Client가 있음을 확인했고, 작년 예선에서 풀어보았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이 이메일 프로그램임을 알고 있었다. 먼저 내 컴퓨터에 eM Client를 설치하고, Appdata\Loaming\ 에 있는 eM Client 파일을 통채로 복사해서 내 컴에 그대로 덮어주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메일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메일 내용에서 pdf첨부파일을 구할 수 있고, 열어보면 다운로드 링크를 준다.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photoshopsetup.exe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여기까지 바이러스를 찾는 과정.

다음은 암호화된 파일을 복호화해야한다. 제공된 힌트 3번째 = "파일은 AES로 암호화되었다."

 

 

플래그 형식이 바이러스명_바이러스가 다운로드 된 시각_바이러스를 보낸사람의 이메일 아이디

뭐 이런거면 풀었는데.. 너무 쉽나?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