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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만을 통해서 기본적으로 텍스트를 출력하는 디스코드 봇을 만들 수 있습니다.


1. 봇 생성하고 초대하기

2. 코드 작성하기

3. 테스트 하기




봇 생성하고 초대하기


먼저 봇 계정을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디스코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https://discordapp.com/



상단에 알아보기 > 개발자





APPLICATIONS > My Apps 에서 New App을 누릅니다.





이름, 설명, 아이콘을 설정하고 Create App을 누릅니다.





내려서 Create a Bot User을 누릅니다.





Yes, do it!





Token: click to reveal 을 눌러서 토큰 값을 확인합니다. 이 값은 외부에 유출되어서는 안됩니다.


Public Bot을 체크하게 되면 누구나 봇을 서버에 추가할 수 있게 됩니다. 체크하지 않을 경우 오직 주인만이 서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Require OAuth2 Code Grant 는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은 덧글 남겨주세요 ㅎㅎ





이번에는 봇 추가 링크를 만들겠습니다.

Generate OAuth2 URL을 클릭합니다.





CLIENT ID에 클라이언트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아마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을거에요.

SCOPES에서 bot에 체크합니다.


그러면 밑에 탭이 하나 더 생깁니다.





권한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저는 Send Messages 와 Read Message History 이 두개만 체크해 두었습니다.


다시 위로 올라가서 생성된 URL을 복사합니다.


복사된 url로 접속하시고 자신의 서버를 선택하신뒤

승인 버튼을 누르고 리캡챠 체크 하시면 자신의 서버에 봇이 들어와 있게 됩니다.


현재 봇은 오프라인 상태가 됩니다.




코드 작성하기



개발환경 : UBUNTU 16.04.3

개발언어: PYTHON 3.5.2

텍스트 에디터: ATOM


디스코드 봇을 파이썬으로 작성하기 편하게 제작된 모듈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discord.py를 설치합니다.

설치방법은 아래 링크에 모두 있습니다.


 바로가기 <-- (https://github.com/Rapptz/discord.py)




설치를 마쳤다면,

이제 텍스트 에디터로 가서 소스를 작성해 봅시다.



[2019년 공지사항]

discord.py 모듈의 업데이트로 client.send_message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message.channel.send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래 코드에는 수정되지 않은 상태로 올라가있으니 수정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소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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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discord
import asyncio
 
client = discord.Client()
 
@client.event
async def on_ready():
    print('Logged in as')
    print(client.user.name)
    print(client.user.id)
    print('------')
 
@client.event
async def on_message(message):
    if message.content.startswith('!test'):
        await client.send_message(message.channel, 'test!!!!')
 
    elif message.content.startswith('!say'):
        await client.send_message(message.channel, 'leave message')
        msg = await client.wait_for_message(timeout=15.0, author=message.author)
 
        if msg is None:
            await client.send_message(message.channel, '15초내로 입력해주세요. 다시시도: !say')
            return
        else:
            await client.send_message(message.channel, msg.content)
 
client.run('token')
 
cs



위에서부터 소스를 분석해보죠.


@client.event

async def on_ready():

    print('Logged in as')

    print(client.user.name)

    print(client.user.id)

    print('------')



봇을 실행하여 로그인에 성공하면, 위에 문장을 출력하게 됩니다.

(터미널 or 콘솔창에 출력됩니다.)

디스코드 내에서는 봇이 온라인으로 표시됩니다.




@client.event

async def on_message(message):

    if message.content.startswith('!test'):

        await client.send_message(message.channel, 'test!!!!')

 


디스코드 텍스트 채널에 !test 라고 메세지를 보내면 봇이 test!!!!라고 메세지를 보냅니다.




    elif message.content.startswith('!say'):

        await client.send_message(message.channel, 'leave message')

        msg = await client.wait_for_message(timeout=15.0, author=message.author)

 


디스코드 텍스트 채널에 !say 라고 메세지를 보내면 봇이 leave message 라고 메세지를 보냅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그 사용자의 메세지를 기다립니다. 그리고 그 사용자의 메세지를 msg에 저장합니다.


제한시간은 timout의 값을 변경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if msg is None:

            await client.send_message(message.channel, '15초내로 입력해주세요. 다시시도: !say')

            return

        else:

            await client.send_message(message.channel, msg.content)

 


msg의 값이 존재하지 않을경우 (=사용자가 메세지를 보내지 않았을 경우)

문장을 하나 출력합니다.


msg의 값이 존재할 경우 (=사용자가 메세지를 보냈을 경우)

그 메세지를 그대로 보냅니다.




client.run('token')



token자리에 자신의 봇의 토큰값으로 코드를 수정해 주고 실행해야 합니다.


ex) client.run('AAAAAAA.111111111_BBBBBB')


작은따옴표 주의







테스트 하기



코드를 작성하고 저장을 했다면, 이제 실행을 해줍시다.



터미널에서 봇이 로그인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디스코드로 갑니다.




로그인이 되었다면, 봇이 온라인으로 표시될 겁니다.




텍스트 채널에서 메세지를 보내서 봇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디스코드내에서 봇이 응답하지 못하고, 터미널에서 위와같은 오류가 났을경우,

디스코드 텍스트 채널에서 권한이 없어서 메세지를 보내지 못하는 것이므로

봇에 권한설정을 해 주시면 해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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